안녕하세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셨나요? 저는 방금 홈트레이닝을 하고 왔는데 몸이 뻐근하기는 하지만 개운하네요! 오늘은 배우 배종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배우 배종옥] 배종옥의 출생일은 1964년 5월 13일 (56세), 출생지는 알려져 있지 않으며, 국적은 대한민국입니다.
[배우 배종옥] 배종옥의 본관은 알려져 있지 않고, 키는 166cm, 몸무게는 53kg, 혈액형은 O형, 가족 관계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배우 배종옥] 배종옥은 서울용강초등학교 (졸업) 서울용강중학교 (졸업) 미림여자고등학교 (졸업)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연극학과 (학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연극영화전공 (석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과 (박사), 나왔고, 종교는 개신교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우 배종옥] 고등학교때 연극부 생활을 하면서 연기로 진로를 잡았습니다. 1985년 KBS 특채로 데뷔했습니다. 데뷔 전에 이미 장현수 감독의 영화 '위안'에 주연으로 나온 바 있습니다. 장현수 감독이 각본가로 참여한 영화로는 젊은 날의 초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 있고 감독작으로 걸어서 하늘까지가 있습니다.
[배우 배종옥] 원더풀 마마에서 남편을 여의고 홀로 자수성가한 대부업체 회장님으로 나오는데, 회장보다는 엄마로서의 초점이 더 맞춰진 드라마다 보니 여타 다른 매체에서 보여준 대부업체 회장의 이미지과는 완전히 반대되는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대출 광고를 찍었습니다. 데뷔 후, 처음으로 예능 프로그램에 고정 출연했습니다.
[배우 배종옥] 감독은 천하일색 박정금, 커피프린스 1호점 등을 기획한 이은규 전 MBC 드라마국장입니다. 이로서 명실상부한 탑급 여배우에 자리에 올라섭니다. 2010년대의 젊은이들이 기억하는 배종옥은 김혜자-고두심-김해숙의 뒤를 잇는 대한민국 대표 엄마 연기자이나 목욕탕집 남자들, 원지동 블루스, 욕망의 바다, 거짓말 등 배종옥의 배역은 자유분방한 현대 여성의 이미지가 강했고, 배종옥의 이미지 자체도 요샛말로 차도녀에 가까운 편이었습니다.
[배우 배종옥] 선배들에게 따로 불려가 질책도 많이 당했다고 합니다. 이후 절치부심해 장르와 배역, 드라마와 영화, 심지어 방송사도 가리지 않고 다작을 시작합니다. 작품 속에서 거듭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근데 이때도 연기를 정말 너무 못해서 혼났다기보단 배종옥 특유의 또랑또랑한, 어찌 들으면 딱딱하고 차갑게 들리기도 하는 목소리 탓이 컸다고 합니다.
[배우 배종옥] 학교에서는 출결에 매우 엄격한 교수님이라고 합니다. 라디오 스타에 나와서 "배우 후배들에게도 F학점을 주느냐"라는 질문에 "저는 성실성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많은 배우들이 자신의 기질이나 인기로 배우가 된다고 생각하는데, 난 그 개념들을 부숴버리고 싶어요"라고 발언해 네티즌들의 호응를 이끌어 냈습니다.
[배우 배종옥] , 시청률과는 별개로 노희경 작품답게 스토리 보장되고, 연기력 보장인 배우들만 출연하였습니다. 또한, 기자들이 (이미 조사해서 알고는 있지만) 의례상으로 묻는 질문들인 '생일이 언제신가요?', '이번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등의 질문에도 "그런 거 조사 안 해오셨어요?"라는 답을 하는 등의 태도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배우 배종옥] 사실 1980년 중후반만 할지라도 드라마나 영화의 대사나 배우들의 발성에 연극 느낌이 많이 남아 있었을 때인데, 그때 기준으로 귀에 쓸데없이 잘 박히기나 하는 감정 없는 목소리라며, PD나 작가들한테 혹평 받기 일쑤였다고 합니다. 정작 지금은 그 목소리가 대사 전달력에선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며 추앙받습니다.
이 포스팅이 배우 배종옥에 대한 정보를 얻으시는 데 도움이 되어드렸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인물을 소개하는 포스팅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